여행맛집

포르투 맛집 추천 리스트 1 / 내돈내산

효또휴 2023. 8. 19. 10:20

포르투(Porto)는 포르투갈의 두 번째로 큰 도시로, 국내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 중 하나로 꼽힙니다. 아름다운 강 인 도우로 강(도우로 강)의 높은 뱅크가 도시를 따라 이어지며, 포르투의 매력적인 경관을 형성합니다. 이 도시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에 등재되었으며, 예술, 문화, 역사적 건축물, 와인 및 미식 경험으로 유명합니다. 아래에서 포르투의 날씨와 주요 관광 정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포르투의 음식

포르투는 그만큼 맛있는 음식과 와인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포르투 도우로 강 주변에 위치한 레스토랑과 카페에서 신선한 해산물 요리와 지역적인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1. 포트 와인

포트 와인은 포르투갈의 포르투(Porto) 지방에서 생산되는 특별한 유형의 와인입니다. 이 와인은 포르투갈의 주요 명소이자 세계적으로 유명한 포르투 시티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포트 와인은 다른 와인과는 다른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 특별한 생산 방법으로 유명합니다. 우선 포트 와인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 강화 와인: 포트 와인은 강화 와인으로 분류됩니다. 강화 와인은 포도주에 강한 증류주(브랜디)를 첨가하여 도수를 높이는 와인 생산 방법입니다. 이로 인해 높은 알코올 도수를 가지며, 일반적으로 19% 이상의 알코올 도수를 가집니다.
  • 다양한 스타일: 포트 와인은 스타일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주로 루비(Ruby), 타우니(Tawny), 화이트(Porto Branco) 등으로 구분됩니다. 각 스타일은 다양한 연령과 특징을 가지며, 다른 방식으로 숙성시키기 때문에 맛과 향이 다릅니다.
  • 숙성: 포트 와인은 숙성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이 형성됩니다. 루비 포트는 스테인레스 스틸 탱크나 대형 목조통에 숙성시켜 신선한 과일 향과 강조된 색상을 유지합니다. 반면 타우니 포트는 작은 목조통에서 오랫동안 숙성시켜 과일 향이 살아있고, 건포도, 자몽 등의 특유한 향과 맛이 강조됩니다.
  • 블렌딩: 포트 와인은 여러 포도 품종을 블렌딩하여 만들어집니다. 투어리가 나셔날(Touriga Nacional), 투어리가 프랑카(Touriga Franca), 투어리가 라뉴스(Touriga Roriz), 틴타 라르가(Tinta Roriz), 틴타 카오(Aragonez), 틴타 바라카(Tinta Barroca) 등의 포도 품종이 주로 사용되며, 각 품종은 와인에 독특한 특성과 풍미를 더합니다.
  • 셀러링 포티지: 포트 와인은 주로 셀러링 포티지라고 불리는 목조 통에서 오랫동안 숙성시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포티지에서 숙성시킨 와인은 연령에 따라 다양한 특성과 향을 발전시키며, 긴 시간이 지나도 높은 품질을 유지합니다.

포트 와인은 새콤한 맛과 달콤한 향으로 유명하며, 기념일이나 특별한 자리에서 즐기기에 인기가 높습니다. 이러한 특별한 포트 와인은 포르투의 문화와 유산을 느낄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며, 포르투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놓치면 안 되는 미식 경험이 됩니다.

포트 와인은 대부분의 식당에서 즐길실 수 있습니다. 보다 다양한 포트와인을 즐기시고 싶다면 와이너리에 방문하시는게 좋습니다! 도우로강 맞음 편에는 포트와인 와이너리들이 줄지어 있는데요. 이곳에서 와이너리 투어, 혹은 샘플러를 경험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샌드맨 와이너리 투어와, 콥케 샘플러를 먹어보러 갔다왔는데요.

일단 와이너리 투어 같은 경우는 와인이 생산, 숙성되는 과정에 대한 설명과 오크통 투어를 진행한 뒤 샘플러를 시식해보게 됩니다. 와인 자체에 대한 교육보다 샘플러 맛보는게 더 중요하다 여기시는 분들은 샘플러 세트 판매를 하는 곳을 방문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와이너리 투어 같은 경우는 시간 제한도 있고, 관광객 여럿이 진행되는 관광프로그램이다보니 온전하게 포트와인을 즐길 수 있었던 건 콥케 샘플러 세트였던 것 같아요!

최근에 다녀온 곳은 콥케 샘플러 였는데요. 보통 5가지 종류의 포트와인이 나오는데, 20년산 10년산 루비 타우니 등 조합이 다양합니다. 원하시는 세트와 가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포트와인은 간단한 초콜렛 안주와 함께 나옵니다. 저희는 여기에서 하나하나 먹어보니 각각의 맛이 전혀 다른 게 딱 비교가 되더라구요! 덕분에 여러가지 선물용으로 사왔습니다ㅎㅎ 
그리고 지나가면서 보다보니 아무래도 와인가격은 정식매장보다 동네 슈퍼 와인가게가 1~2유로 정도 저렴하더라구요ㅎㅎㅎ대신에 고가의 포트와인은 동네 슈퍼에서는 찾아보기 힘드실 거예요!

 

2. Cumplice *****

 저의 인생 스테이크 맛집입니다. 제가 이 게시물을 만든 이유가 되는 식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약없이는 방문하기 힘든 곳으로 저는 운이 좋게도 피크 타임을 벗어나서 인지 워크인으로 방문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저도 리뷰가 너무 좋아서 이런 구글 리뷰가 가능한가 의구심을 품고 방문했었는데요. 한 번 맛보고 인정할 수 밖에 없었던 곳이었습니다!

저희는 2인이서 토마호크(미듐레어) 와 사이드 디쉬로  slow show, 트러플 매쉬포테이토, 볶음밥 메뉴를 주문했습니다. 

우선 토마호크는 말해 뭐할까요...!! 완벽한 굽기 였습니다. 정말 감동이었던 부분은 사장님께서 직접 테이블마다 돌아다니시면서 스테이크의 굽기가 마음에 안들거나 맛이 없다면 즉시 말씀해달라고 정중하게 눈을 맞추고 말씀하셨었는데, 그 자부심의 이유를 고기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이 곳은 사이드 디쉬 맛집입니다..ㅜㅠ 우선 스타터로 먹은 slow show는 튀김가루같은 바삭한 식감으로 식욕을 자극했는데요. 사장님께 여쭤보니 당근이라고 하시더라구요. 저는 바삭한 식감을 너무 좋아하는 식감파여서 그런지 굉장히흥미로운 요리었습니다. 

그리고 트러플 매쉬 포테이토, 이름만으로 어느 정도 상상이 가능한 메뉴입니다. 하지만 기대를 충족하는 맛을 자랑하기 때문에 누구든지 호불호없이 드실 수 있을 거라 자부합니다. 사이드 메뉴로 트러플 매쉬 포테이토는 꼭 드셔보시길 바라요! 저희도 사장님한테 추천받은 메뉴인데 너무 만족스러웠습니다!

 

물론 스테이크이다보니 메뉴 자체가 가격대가 쫌 있는 편입니다. 게다가 사이드 디쉬도 어느 하나 빠짐없이 맛있기 때문에 시키다 보니까 여러 메뉴를 시키게 되는 경향도 있습니다ㅎㅎ. 하지만 그만큼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들어서 포르투를 방문하는 모든 친구들에게 소개시켜주고 있습니다! 친구들도 모두 만족스러워하고 포르투에서 먹어본 음식 중에 가장 비싸고 가장 맛있는 음식이라고 하더라구요:)

Cumplice https://goo.gl/maps/htmoVcLMwvLhRkN3A

 

Cúmplice · R. de Passos Manuel 225 r/c, 4000-385 Porto, 포르투갈

★★★★★ · 음식점

www.google.co.kr

 

3. Cafe Santiago 

프란세지냐(Francesinha)는 포르투갈의 포르투 시티 출신으로서 벨기에로 이민을 갔다가 돌아온 다니엘 실바가 만들어낸 포르투갈의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특이한 샌드위치로, 볶은 햄, 소시지, 스테이크 또는 다른 육류를 층층이 쌓아두고, 빵으로 덮고, 치즈와 토마토 소스로 마무리하는 대담한 조합으로 만들어집니다. 마지막으로, 끓는 토마토, 맥주와 청주를 혼합하여 만든 특별한 소스로 전체 샌드위치를 덮어 완성합니다.

프란세지냐는 매우 강한 맛과 풍미가 특징이며, 보통 곁들이는 감자 튀김과 함께 제공됩니다. 이 특별한 요리는 원래 1950년대 후반에 포르투의 한 레스토랑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프란세지냐는 프랑스의 크로크무셸과 비슷한 구성을 가지고 있지만, 더 무거운 요리로 유명합니다.

포르투 시티와 주변 지역의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 프란세지냐를 맛볼 수 있으며, 포르투를 여행하는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이 특별한 음식을 자주 즐기며, 자부심으로 대해 말하기도 합니다. 포르투를 방문하면 프란세지냐를 맛보는 걸 경험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치즈와 다양한 육류들이 층층이 쌓여있어 다소 느끼하고 포만감이 엄청 나기 때문에 2명이서 메뉴 1개를 나눠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물론 저와 제 친구는 위가 커서 1인 1메뉴 하긴 했었는데요ㅎㅎ 옆에 계시던 외국인 어머님이 놀라시더라구요..ㅎㅎㅎ 포르투에 맛있는 음식들 많으니까 하나로 나눠드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https://goo.gl/maps/C88WHnvLMuNhYJoV9

 

Café Santiago · R. de Passos Manuel 226, 4000-382 Porto, 포르투갈

★★★★★ · 카페

www.google.co.kr